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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어터플러스

순수함의 정의_연극 <신의 아그네스> 배우 이수미·우미화

순수함의 정의

아그네스의 정신 감정을 맡은 닥터 리빙스턴이 그에게 “누구를 사랑하느냐”고 묻는다. 첫 번째 물음에 그는 ‘하느님’이라고 답하고, 두 번째 물음에는 ‘모두’, 마지막 물음에는 ‘내 앞의 당신’이라고 말한다. 존재를 향한 대가 없는 사랑이 가능할까. 이런 고민이 무색하게 눈앞의 두 배우, 이수미와 우미화는 이미 각자 역할로서 아그네스를 사랑하고 있었다.
editor 나혜인 photographer 김선진


이수미 배우(좌)와 우미화 배우(우).

연극 <신의 아그네스>와의 첫 만남은 어땠나요?
이수미 저는 1992년에 박정자, 손숙, 신애라 선생님이 하신 동명의 작품을 본 적 있는데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 거예요. 원장 수녀가 잠깐 나오는 역할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막상 대본을 받아서 읽어보니 생각보다 비중 있는 역할이라 걱정되기 시작했죠.(웃음) 그럼에도 이 작품을 하게 된 진짜 이유는 제가 배우로서 성장할 수 있겠더라고요. 배우가 맡는 여러 가지 인물 중 연극적 정보를 주는 역할은 많지만, 자기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살아왔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배역은 많지 않거든요. 이 역할을 하면 인물과 깊이 있게 만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우미화 대본을 처음 읽었을 때 ‘이 작품을 이 시기에 하는 게어떤 의미가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긴 했어요. 어떻게 보면 <신의 아그네스>는 오랫동안 무대에 오른 작품이잖아요. ‘작 품이 던지는 질문이 이 시대에 맞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죠. 그런데 한두 번 읽다 보니 종교와 믿음,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문제라기보다 인간 존재와 사랑에 대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와 동시에 도전해볼 만한 작품이라고생각했고요.

선택하는 작품마다 ‘믿고 본다’는 말이 나오는 두 분이세요. 연기뿐만 아니라 작품 자체도 굉장히 완성도 높은 것들이 많고요. <신의 아그네스>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미화 사실 배우가 작품을 선택하는 데 큰 이유가 있지는 않아요. 이전에도 그런 질문을 받았었는데 어떤 배우는 그러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생에 많은 작품을 두고 선택하는 순간이 없어요. 정말 시간이 안 맞아서 못하거나 여러 가지 상황이 맞물려 못 하는 것이 아닌 이상 보통 주어진 작품에 대한 고민 지점은 이미 ‘해야 한다’에 가 있어요. 그렇기에 이 작품이 내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를 생각하는 편이죠. <신의 아그네스>는 어려울 수 있지만 도전해볼 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했어요. 
이수미 이건 소소한 이야기인데 사실 영화 촬영장에서 미화가 “언니, 나한테 너무 좋은 기회가 왔는데 이 작품을 해야 할까 고민이 돼.”라고 했어요. 당시 저는 섭외 연락이 안 와서 함께할 거라고 꿈에도 생각 못 하고 진심을 다해서 “해!”라고 했거든요. 그런데 저한테도 연락이 온 거예요!(웃음) 막상 제 일이 되니까 고민 되더라고요. 

원장 수녀 역의 이수미 배우.

각자 맡으신 역할은 어떤 인물인가요? 
우미화 수녀원에서 영아 살해가 일어나고, 사건의 중심에 선 아그네스의 정신 감정을 위해 법정 정신전문의인 닥터 리빙스턴이 수녀원에 등장해요. 닥터는 정신 감정을 위해 왔지만 아그네스라는 한 사람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 집중을 어떻게 풀어나갈지는 함께 찾아 가봐야겠죠. 
이수미 저는 원장 수녀 역할을 맡았어요. 대본에는 원장 수녀라고 되어 있지만 원문에는 ‘마더’라는 호칭으로 불려요. 나를 낳아 주고 키워준 것도 엄마지만 함께 살아가고 마지막까지 보듬어주는 것도 엄마라고 생각하거든요. 원장 수녀는 그런 존재죠. 

아그네스를 법으로부터 보듬고자 하는 원장 수녀를 보면서 이수미 배우님께서 앞서 연기하셨던 <자기 앞의 생> 로자 아줌마가 생각나기도 했거든요. 로자 아줌마도 버려진 아이 모모를 지키려 했잖아요. 
이수미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따라갔던 여자 두 명 중 낳아준 엄마의 이름도 마리아고, “돌을 던져라”라고 했던 일화 속 창녀 이름도 마리아예요. 저는 로자 아줌마와 원장 수녀를 생각하면 이 두 마리아라는 여자가 떠오르더라고요. 로자 아줌마는 창녀고, 원장 수녀는 수녀이기에 세상 통념으로 보면 대척점에 있는 인물들이잖아요. 그러나 신이라는 존재의 입장에서 봤을 땐 두 사람이 다를 바 없어요. 사랑하고, 따뜻하게 품고, 공감해주는 점에서는 직업군 사이에 차이가 없는 거죠. 두 노년의 여성이 다른 환경에서 살아왔지만 결국 이런 지점에서 만나요. 

닥터 리빙스턴은 인터뷰어이자 해설자의 역할이 강하던데, 관객들과 직간접적으로 교감하는 인물이다 보니 역할 책임이 있으실것 같아요. 
우미화 생각해보니까 제가 그동안 <그와 그녀의 목요일><삼풍 백화점>처럼 해설자로서 끌고 가는 작품을 많이 했더라고요. 연극 자체가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이긴 하지만, 저는 연극이 관객에게 질문을 던지고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시’라는 차원에서 생각했을 때 내레이션을 가진 작품들은 배우가 극 속에만 빠져 있지 않고 직접 관객과 소통하면서 전달할수 있어 조금더 연극적인 포맷인 거죠. 또 관객 입장에서도 이야기가 어렵다고 느껴지는 순간 배우가 직접적으로 이야기와 질문을 던져주면 조금 더 가깝게,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야기의 중심에 선 아그네스에 관해 이야기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미화 흔히 아그네스를 떠올리면 물리적으로 나이가 어리고 순수한 이미지를 가진 배우가 맡아야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그런데 이번 작품에서는 아그네스 역의 배우들이 전부 30대 중후반 이에요. 저는 그 부분이 좋았어요. 공연을 많이 해봤던 배우들이 아그네스에게 접근하면 전혀 다른 해석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거든요.
이수미 ‘순수함’이 그동안 우리가 아그네스를 읽어왔던 방법이에요. 그런데 아그네스가 뭘 몰라서 순수했던 게 아니라 인간 누구한테나 순수함이 있는 거거든요. 단지 그 순수함을 누가 더 오래, 더 많이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차이일 뿐이에요.

얼마 전 종연한 <라스트 세션>은 종교를 중심으로 신념이 다른 두 인물의 논쟁을 다룬 작품이었어요. 그때 실제로 무신론자, 기독교 신자인 배우분들이 연기를 맡아 화제가 됐었죠. 닥터 리빙스턴도 동생의 죽음으로 종교에 대한 믿음을 잃었고, 원장 수녀는 굉장히 종교적인 존재다 보니 역할을 맡으신 배우분들은 어떨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우미화 언니는 독실한 기독교 신자고 저는 사실 무신론이에요.(웃음) 
이수미 내가 신이다!(웃음)
우미화 서양 작품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종교 색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나와요. 닥터도 종교를 가지고 있다가 개인적인 사건으로 인해 부정하게 되죠. 작품에서 닥터가 이렇게 말해요. “푸른 나무를 내가 창조했고, 내가 곧 신이고, 당신이 곧 신이 다.” 종교를 떠나서 이 사람에게는 믿음이 있는 거죠. 저 또한 유일신 하나님이라는 존재를 믿지는 않지만 닥터가 말하는 ‘이 세상 모든 곳에 깃들어 있다’ 라는 표현, 그가 가지고 있는 믿음 등은 크게 와닿거든요. 그게 맞다고도 생각하고요. 닥터와 원장 수녀가 아그네스를 두고 끊임없이 갈등을 빚어도 결국 그를 지키고자 하는 마음은 똑같아요. 방식만 다를 뿐이죠.
이수미 저도 연습 중에 말한 적 있어요. 사실 닥터가 한 말이 기독교 교리거든요. 작품 내에서는 무신론을 대변하는 것 같지만, 크리스천 입장에서 봤을 때 진정한 종교의 의미는 닥터가 말하고 있는 게 맞아요. 하지만 사람이 종교를 수행하다 보니 편협해지고 좁아진 부분이 있죠. 이 작품에서는 그러한 종교의 모습이 드러나는 것 같아요.

 

닥터 리빙스턴 역의 우미화 배우.

듣다 보니 닥터 리빙스턴과 아그네스의 관계가 <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의 엘레나와 랼랴의 관계랑 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 어떤가요?
우미화 
작품 속에서 닥터가 두 쌍둥이, 세 쌍둥이라는 말을 해요. 이건 아그네스와 닥터의 관계를 이야기하는 거죠. 닥터가 오로지 아그네스의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온 사람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서 서로의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이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 닥터도 성장하는 것 같아요. 엘레나를 연기할 때 악한 행동을 하는 아이들이 결국은 기성세대가 만든 결과물이라는 게 마음 아팠거든요. 닥터의 입장도 비슷한 것 같아요. 아그네스의 현실이 비단 아이만의 문제는 아니잖아요. 이 아이가 왜 이렇게 됐는 지를 파헤치기 위해 더 집요하게 질문을 던지는 거고, 이 아이와 함께 해왔던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니까. 그런 지점에서 아이의 무죄를 집착하게 되는 것 같아요. 엘레나도 그렇잖아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생각하면 당장은 답할 수 없지만 똑같이 살아갈 순 없다는 것은 알아요. 그런 걸 발견하듯 닥터도 이 사건 이후에 삶이 바뀔 것이라는 건 명확해요. 다만, 그게 어떻게 바뀔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웃음)


배우님들도 작품을 통해 새로운 가치관을 만나면 그전과 다른 방향을 밟아가게 되시나요?
우미화 그렇죠. 그럴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게 배우라는 직업의 좋은 점 중 제일 큰 것 같기도 하고요. 배우들이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 것도 작품 하나하나를 만나면서 달라지는 거거든요.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생각들, 질문들, 사회적인 문제들, 인간에 대한 감정들. 작품을 만나다 보면 “아, 내기 이걸 몰랐네. 이러기도 하겠구나”하는 거죠. 지나고 나면 어떤 방식으로든 삶에 적용하고 살고 있지 않을까 하는!(웃음) 단숨에 생활에 변화가 오진 않겠지만 그것들이 켜켜이 쌓이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해요.
이수미 크리스천 관점에서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보면 신앙에 있어 성경이 가장 중요하다고들 해요. 그런데 저런 어려운 책이 뭐가 중요해 라고 하잖아요. 인간은 나쁜 것, 착한 것을 다 가지고 있어서 나쁜 길로갔을 때 돌아올 수 있는 거울이 성경이에요. 이걸 들여다볼수록 자신의 삶이 행복한 쪽으로 다가갈 수 있는 거거든요. 반면 연극에서의 성경은 대본이에요. 제 모난 부분을 다른 인물을 통해 생각해볼 수 있게 되고, 내가 나를 볼 수 있고, 대본이 거울이 되는 거죠. 모난 부분을 조금씩 조금씩 죽을 때까지 갈아야 하는데, 배우라는 직업을 하지 않았으면 모난 게 더커졌을 것 같아요.

연출에서의 장치를 최소화하고 대사 위주로 끌고 가는 극으로 알고 있어요. 대사량이 방대해 보이던데, 대본을 외우는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우미화 저는 일부러 외우려고 하는 편은 아니에요. 다른 배우들도 그렇지 않을까요? 리딩을 하면서 주고받는 호흡을 통해 상황과 장면들이 들어오는 거죠. 상대방이 이 말을 했을 때 이 대답이 자연스럽게 나오고. 사실 외운다는 것도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왜 이 말을 하는지가 명확하게 들어와야 더 잘 외워지잖아요. 처음부터 외우려고 하면 잘 안 외워지죠.
이수미 일단 노화가 와버려서.(웃음) 20, 30대 때와 같은 속도로 외울 수는 없어요.
우미화 젊은 친구들은 정말 금방 외우죠.(웃음) 
이수미 저는 집중을 해보려 해도 너무 안 외워지니까 속상해서 반대로 합리화를 하기 시작했거든요. 머리에 살아온 시간만큼의 정보가 들어와 있으니까 그전처럼 외워지지 않는다 이렇게요. 그래서 잘 안 외워지는구나, 비워야 하는구나… 사실 요즘은 입시할 때처럼 상대 배우와 계속해서 주고받으면서 외우는 패턴이 없거든요. 각자 집에서 해결해와서 연습실에서 잠깐 만나 맞춰 보는 정도. 그래서 대사를 외우기는 힘든 환경인 것 같아요. 한 번은 모노드라마를 하는데, 혼자서 대사를 해야 하잖아요. 일주일을 딱 잡고 텔레비전도 안 켜고 책상에 앉아서 “오늘 6페이지는 무조건 다 외워! 그다음은 20페이지!”이랬는데 너무 힘들었어요. 괴롭더라고요.

코로나19로 많은 공연이 오르지 못한 탓도 있지만, 올해 여성 서사극의 숫자는 손에 꼽을 정도인데요. 이런 점에서 <신의 아그네스>는 단비 같은 작품이기도 하죠.
우미화 기본적으로 지금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작품을 하게 된다는 것만으로 감사해요. 사실 요즘 많은 분이 여성 서사를 원하잖아요. 이 작품은 30년도 더 된 작품이지만 여자의 이야기가 많이 들어있어요. 그 이야기를 어떻게 잘 담아낼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이수미 예전부터 ‘여자 배우는 할 만한 배역이 없다’고들 하잖아요. 아직까지도 선후배 배우들끼리 그런 말을 많이 해요. 주인공을 떠나서 배우가 매력적으로 느낄 만한 인물이 남자의 경우 6~7개가 된다고 치면 여자는 1~2개 정도거든요. 그래서 요즘 창작자분들도 고민을 많이 하고 계신 것 같아요. 또 이번 작품처럼 여자 셋이 나온다고 하면 과거 통념을 봤을 때 힘이 떨어지고 아쉬울 것 같이 느껴지거든요. 성별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인간 세 명이 무대를 꽉 채울 수 있으면 좋겠어요.

작품이 ‘여배우의 <에쿠우스>’라고 불린다는 점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어요. 하지만 한편으론 ‘여배우의 OO’이라는 말이 필요한가 싶기도 하거든요. 독립성을 띤 새로운 타이틀을 붙여본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수미 그러네요. 몇 년 전에 ‘여자들의 <에쿠우스>’라는 이야기를 들었으면 굉장히 명예처럼 느껴졌을 텐데 시간이 흐르고 나니까… 
우미화 그렇게 고루한 표현 쓸 거야?(웃음)
이수미 시대가 이렇게 바뀐 거예요! 뭐라고 부르면 좋을까요… ‘당신의 아그네스’?
우미화 아마 공연이 시작될 때쯤이 되면 저희만의 타이틀이 만들어져 있지 않을까 싶어요.

마지막으로 관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이수미 <신의 아그네스>는 특수한 사건에 연루된 특수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니에요. 닥터 리빙스턴, 원장 수녀, 아그네스 모두 서로를 비추는 거울이거든요. 서로를 통해서 내 어린 시절을 보고, 내 가족을 보고, 내가 살고 싶은 미래를 보고. 거미줄처럼 막 엉켜 있어요. 읽으면 읽을수록 작품을 멋있게 해야지 라는 생각 보다 한 사람, 한 사람을 무대에서 살려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해요. 관객 여러분들도 하나하나 들여다 봐주셨으면 해요. 각기 다른 상처를 가진 세 여자가 함께 이야기하고 있어요. 허허벌판에 서서. 마음을 열고 봐주시면 서로에게 위로가 되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요. 이 인터뷰를 통해 제가 또 생각하게 된 게 있어요. 순결은 순결을 지켜서 순결한 것이 아니라 그 존재 자체가 순결이다.
우미화 일단 관객분들이 극장에 오시는 게 가장 중요하고요.(웃음) 오셔야 이 작품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알 수 있고 각자의 질문을 가져갈 수 있으니까. 결국은 관객 개개인이 서로 다른 질문을 가져가는 게 답인 것 같아요. 그렇다고 작품 속에 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요. 세 여자가 나오고 있고 이 여자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하다면 극장에 찾아오세요! 오시면 사랑을 보게 되실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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