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Image Alt

시어터플러스

아픈 청춘들의 뜨거운 노래_<귀향-끝나지 않을 노래>

 

 

아픈 청춘들의 뜨거운 노래

“이제 열아홉분 남아계십니다. 맑은 소녀가 절망의 고통 속에 한 시절을 보낸 고단하고 억울한 삶과 아직 해결되지 않은 아픔은 누구나 해야 되고 나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이번 공연을 하는 이유입니다.”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의 <귀향-끝나지 않을 노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실화를 바탕으로 2016년 개봉한 조정래 감독의 영화 ‘귀향’을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이 음악적으로 재해석하여 무대화한 공연. 영화 OST 中 ‘가시리’, ‘아리랑’을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의 감각으로 편곡하여 선보이며, 17년도 초연곡으로 ‘세상에서 가장 슬프고 아름다운 음악’이라는 부제가 달려있는 황호준 작곡의 관현악곡 ‘귀향’을 편곡하여 공연의 완성도를 더했다. 특히 이 영화의 감독인 조정래 감독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여 영화를 ‘이별’, ‘고향’, ‘지옥’, ‘진혼’, ‘귀향’으로 나누어 편집, 아픈 역사와 마주한 소녀들의 고단하고 억울한 삶을 표현하였다.

 

무엇보다 공연 후반에는 ‘아픔 마음을 달래주고 씻어준다’는 우리 전통의 정서가 담긴 씻김굿 ‘넋 건지기’를 통해 관객과 함께하는 무대로 꾸며지며, 나비가 된 소녀들이 무대 위에 펼쳐진 고향 집으로 날아가는 장면을 연출, 한 소녀의 넋이라도 고향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간절한 소망을 담고 있다. 영화 <귀향>의 주연배우 오지혜가 출연하여 ‘위안소에 있는 딸에게 띄우는 편지’를 직접 무대에서 낭독, 더욱 가슴 아픈 우리네 역사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한다. 또한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님들의 넋을 기리고 상처받은 이들뿐만 아니라 우리의 마음까지 보듬어 준다.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의 노력으로 만들어질 이번 공연은 잊혀서는 안 될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아프게 남겨놓지 않도록, 진지하지만 무겁지는 않게, 슬픔이 있지만 그 슬픔을 관객과 함께 나누며 다시금 역사의 아픔을 기억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마음을 울리는 노래들

소녀들이 억울하게 잡혀가던 그날 ‘이별’부터, 지옥 같던 위안소에서 엄마의 품을 간절히 그리워했을 ‘고향’, 나비가 되어서라도 날아가고 싶은 ‘귀향’ 까지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박경훈 작곡가와 아방가르드하고 폭넓은 표현력으로 주목받는 최덕렬 작곡가의 편곡으로 영화 <귀향> ost ‘가시리’, ‘아리랑’, ‘언니야, 집에 가자’ 가 연주된다. ‘귀향-끝나지 않을 노래’는 국악, 뮤지컬, 오페라, 재즈까지 확고한 음악세계와 실력을 인정받는 작곡가 황호준의 곡으로 17년도 초연 곡을 편곡하여 완성도를 더한다. 이 곡의 부제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슬픈 음악’이다. 또한 강일출 할머니의 작품 ‘태워지는 처녀들’을 모티브로 한 타악 퍼포먼스와 영혼을 실어내는 구음으로 장재효 연출이 직접 재구성하여 ‘지옥’을 표현한다. ‘진혼’의 무대는 씻김이다. 흰 천과 지전(紙廛)을 관객들이 직접 잡고 ‘넋 건지기’가 진행 될 예정이다. 이 무대를 통하여 할머니의 영혼이 편안하게 고향으로 돌아가셨으면 하는 염원을 담고 있다. 마지막 무대는 귀향 ‘아리랑’으로 마무리 된다. 한민족을 하나로 묶고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힘을 가진 ‘아리랑’을 통해 듣는 이들의 심금을 울리는 한민족의 노래다.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은?

젊은 음악인의 창조적 감성과 도전 정신으로 새로운 음악을 만들어가고 있다. 우리의 전통음악을 바탕으로 가장 현대적이며 세계적인 한국 음악의 미래를 만들어 간다는 가치 아래 국악을 전공하고 있는 20대 차세대 연주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2005년 창단하여 지금까지 52회의 정기연주회를 포함하여 총 320여회 국내외 공연에서 우리음악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알리는데 노력해왔다. 기존 관현악단 체제에서 벗어나 기성 연주단체와 차별화 할 수 있는 파격적인 작품 연출과 여러 수상에서 입증된 빼어난 연주 실력으로 신진 예술인의 연주력과 탁월함을 입증하였다. 서울시청소년국악단은 한국음악의 고유함을 발판 삼아 월드뮤직과 프리뮤직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으로 새로운 관현악의 흐름을 제시하고 있다.

 

 

ATTENTION, PLEASE

서울시청소년국악단 ‘귀향-끝나지 않을 노래’

일시 2019년 12월 7일 17:00

장소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가격 R석 4만원ㅣS석 3만원

문의 02-399-1181~3


*기사의 저작권은 ‘시어터플러스’가 소유하고 있으며 출처를 밝히지 않거나 무단 편집 및 재배포 하실 수 없습니다. 해당 기사 스크랩 시, 반드시 출처(theatreplus.co.kr)를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어기는 경우에는 민·형사상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