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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어터플러스

무용수 조하늘, 김혜수_정동극장 <궁:장녹수전>

예인이 된 장녹수

 

정동극장의 상설공연 <:장녹수전>의 두 주역 조하늘김혜수 무용수를 만났다
editor 이민정 photography 장원석 hair 진아(보보리스makeup 채리(보보리스) 의상 무이한복 

 


 

 2018년 초연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올해 한층 새로워진 모습으로 관객과 만나고 있는 <:장녹수전>은 조선 최고의 기녀이자 욕망의 화신으로 낙인찍힌 장녹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드라마와 영화에서 숱하게 봐왔던 역사적 사건이지만 뻔하지 않게 느껴지는 건 장녹수가 조선 최고의 예인이었다는 사실을 덧붙인 덕이다그리고 장녹수와 연산의 관계 이외 또 다른 인물로 제안대군을 등장시킨다전해지는 기록상 연산군과 장녹수의 첫 만남은 예종의 둘째 아들이자 왕위에 즉위하지 못한 왕자 제안대군의 저택에서 이뤄졌다고 한다제안대군의 가노비였던 장녹수는 출중한 기예로 저택을 찾은 연산의 눈에 들어 궁에 입궐하게 된다이번 작품에서 제안대군은 기예를 아끼는 풍류객으로 등장해 장녹수의 숨은 재능을 첫눈에 알아보고그녀를 최고의 기녀로 키워내는 조력자로서 흥미로운 인물 관계도를 그려낸다무엇보다 춤이 드라마가 되고 드라마가 춤에 녹여질 수 있는 부분에 집중했다고 오경택 연출이 밝힌 만큼 화려하고 장고춤교방무정업이놀이가인전목단선유락 등 다채로운 춤은 새로운 드라마와 더해져 놀라운 볼거리를 선사한다매일 더위와 싸우며 공연에 집중하고 있는 아름다운 두 주역이 장녹수에 대한 생각을 덧붙였다
 

 

정동극장의 별, 조하늘

 

아무리 주역이라도 조선의 악녀라는 타이틀을 지닌 캐릭터라면 여러가지 의미에서 부담이 앞서기 마련이다지난 해 초연이 이어 올해에도 장녹수를 연기하는 조하늘은 2017년 처음 배역을 맡고 마냥 기쁘지만은 않았다. “기존의 악녀 이미지를 어떻게 해체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으니까요.”

장녹수가 등장하는 책과 드라마영화를 찾아보고 또 오경택 연출정혜진 안무와 많은 대화를 하면서 몰랐던 장녹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은 생각보다 흥미로웠다. “녹수의 어린 시절이나 자라온 환경을 알게 되고 녹수의 입장에서 오랫동안 생각하니 안타깝더라고요그녀가 잘했다는 게 결코 아니지만 작품 자체가 장녹수의 희로애락에 맞춰져 있다 보니 그녀를 이해하지 않고 작업에 들어갈 수는 없었어요기예가 뛰어난 여성다양한 매력을 지닌 여성이라는 점과 녹수가 겪은 다양한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방법까지 말이에요.” 왕의 마음을 사로잡은 여자니까 분명 그 매력은 평범한 사람의 것이 아닐 터다춤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예를 들어 노비였을 때의 장녹수는 집시여인처럼 자유롭고 재기발랄합니다기녀가 되었을 때는 굉장히 사랑스러우면서도 당차게 춤을 추죠기녀가 된 장녹수를 양반들이 술을 따르라며 희롱하는 장면에서 장녹수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내가 너희들에게 술을 따르느니 차라리 개에게 따르겠다.”라고요.”

 


이미 정동극장이 올리는 작품을 한 번이라도 본 관객은 80여분 동안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을 정도로 넋을 빼앗기곤 한다학생이나 낯선 외국인이 어려워하지 않도록 쉽고 간결한 스토리라인을 짜는 대신 드라마의 전개에 도움이 되는 영상화려한 무대의상완성도 높은 춤을 한데 버무려서다배우 입장에서 엄청난 테크닉과 체력을 요하는 건 당연하다무용을 전공했기에 예인 장녹수에 대해 더 공감할 수 있었다는 조하늘은 이미 <배비장전>의 주역으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쏟아부은 경험이 있다그럼에도 <:장녹수전>는 한 순간이라도 집중력을 잃거나 다른 배우들과의 합이 맞지 않으면 언제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모른다고. “신하들과 장녹수가 대립되는 장면이 제가 꼽는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에요. 8명의 무용수가 각자 북을 들고 계속 움직이면서 춤을 추는 군무입니다체력적으로도 엄청난 에너지가 요구되면서 감정 연기까지 해야 하는데 한 번은 북을 치다가 순간 합이 맞지 않은 적이 있어요북채로 제 손을 내리치는 바람에 얼떨결에 보니 손에서 피가 흐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지금도 공연이 있는 날을 제외하고는 매일 8시간 정도 연습에 매진한다초연과 재연을 통틀어 2년 가까이 장녹수로 살고 있건만, 12월에 마무리되는 게 아쉽다면서. “우리 춤에는 삶의 감정이 다 녹아있어요앞으로 제 앞에 많은 일들이 펼쳐질 테지만 저는 무용수로 사는 지금이 행복하고더 많은 이들이 우리 춤의 매력에 흠뻑 젖어들 때까지 무용수로 남고 싶습니다.” 

 

 


 

새로운 녹수, 김혜수

 

김혜수의 별명은 늘 곰이었다올해 이 작품의 캐스팅 발표가 났을 때도 친구들이 하나같이 걱정 어린 눈으로 바라봤다. “장녹수는 여우 이미지인데 저는 곰 같은 이미지니까요.”(웃음하지만 공연을 본 지인들의 반응은 스스로도 놀랐다고 한다. “저의 다른 면을 발견했다고 할까요제 속에 장녹수 같은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녀는 정동극장의 새내기 단원이자또 단원이 되자마자 <:장녹수전>의 주역으로 뽑히는 영광을 안았다. “처음부터 저만 잘하면 되는 작품이었어요이미 초연을 거친 뒤라 다른 분들은 작품에 익숙해진 상태였죠열심히 하지 않으면 눈총 받기 십상이었는데눈총은 커녕 오히려 제 부담감을 아시고 연출님과 안무선생님은 물론 단원 선배님들이 춤과 연기에 대한 피드백을 정말 많이 해주셨어요.”

 



선배 조하늘 배우처럼 김혜수 역시 장녹수에 대한 이미지는 희대의 요부’ ‘피도 눈물도 없는 여자’ 정도였다하지만 인물에 대해 탐구하다 보니 그녀에게 이입되는 지점이 있었다바로 외로움이다. “어린 시절 부모님의 사랑을 받으며 자란 인물이 아니에요노비에서 기녀로다시 왕의 여자로 드라마틱한 인생의 이면에는 처절한 외로움이 숨어있을 것 같아요가지면 가질수록 더 갖고 싶고모든 걸 독차지하고 싶은 끝없는 욕망이 그녀의 전부가 아니었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캐릭터에 대한 흥미로움이 커질수록 작품에 몰입되는 건 당연한 일작품의 시작부터 끝까지 온전히 장녹수의 에너지가 녹아있는 터라 체력적으로도 부칠 수밖에 없는데 신기하게도 하면 할수록 욕심이 생긴다고 한다. “예인으로서의 장녹수가 부각되기에 화려한 춤이 굉장히 많이 등장해요개인적으로는 기녀들이 춤춘 뒤에 제가 부채를 들고 솔로로 추는데 그 장면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반면 저 혼자 많은 군무를 이끌어가야 하는 북춤이나 신하들과 맞서는 장고춤은 관객들이 가장 화려하게 볼 수 있는 장면이라 늘 긴장일 수밖에 없어요저 뿐만이 아니라 배우분들이 자신의 모든 걸 쏟아부어요조명 때문에 앞이 잘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 정신없이 추다가 딱 끝나는 순간객석에서 들려오는 환호 소리에 번뜩 정신을 차리게 됩니다.”

관객으로부터 받은 에너지에서 엄청난 희열과 짜릿함을 느낀다는 그녀는 한 차례 한 차례 공연을 마치면서 스스로도 성장하고 있음을 발견한다첫사랑처럼무엇이든 처음은 특별한 법인데 첫 단원첫 작품첫 주역을 한 작품에서 이루고 있으니먼 훗날 되돌아보면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인상적인 작품이 될 것 같다고. “작품을 시작하기 전 무사히 끝내는 걸 목표로 삼았는데이 작품을 하면서 꿈이 커졌어요이 극장에 오래오래 남아 많은 작품을 보여드리고 싶은 꿈이요.” 
 
 

ATTENTION, PLEASE 
<궁:장녹수전>
기간 2019년 3월 15일-12월 28일
시간 16:00(화-토)ㅣ일요일, 월요일 휴무 
장소 정동극장 서울
관람등급 48개월 이상 
가격 VIP 6만원ㅣR석 5만원ㅣS석 4만원 
문의 02-751-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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